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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Xcode

[Xcode] 2 - 프로젝트 생성 & 시뮬레이터 실행 :: 마이자몽

by 마이자몽 🌻♚ 2018. 9. 16.

오랜 시간에 걸쳐 Xcode설치가 완료되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시뮬레이터를 실행해서 화면을 기본 화면을 출력해보자.


Xcode를 실행해주고 create a new Xcode project 클릭후 Single View Application을 선택해준다.






ProductName을 지정해주고 Next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아래같은 화면이 생성된다.






Main.storyboard -> View Controller Scene -> View를 선택하면 아이폰 화면의 중앙이 잡힌다.

화면에 Label 컴포넌트를 추가해서 UI가 수정되는지 확인해본다.

우측하단에 검색을 통해 Label 컴포넌트를 드래그해서 화면에 드롭해주고, Label상의 text를 수정해준다.

시뮬레이터를 실행하기위해 좌측상단에 실행모양 버튼을 눌러준다.







아래와같이 시뮬레이터가 새로운 창에 만들어진다.








시뮬레이터가 처음에 실행될때 한눈에 보기 불편하게 크게 생성된다.

Window - Scale에서 크기를 조절해주어 보기편하게 작업한다.







시뮬레이터의 종류를 변경하고싶은 경우

상당 프로젝트 화살표 -> 종류선택






기본 ViewController.sw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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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ewController.swift
//  JamongHelloWorld
//
//  Created by Jamong on 2018. 9. 16..
//  Copyright © 2018년 Jamong.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typically from a nib.
    }
 
    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 {
        super.didReceiveMemoryWarning()
        // Dispose of any resources that can be recreate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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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AppDelegate.sw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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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Delegate.swift
//  JamongHelloWorld
//
//  Created by Jamong on 2018. 9. 16..
//  Copyright © 2018년 Jamong.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UIApplicationMain
class AppDelegate: UIResponder, UIApplicationDelegate {
 
    var window: UIWindow?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UIApplicationLaunchOptionsKey: Any]?) -> Bool {
        //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
        return true
    }
 
    func applicationWillResignActive(_ application: UIApplication) {
        // Sent when the application is about to move from active to inactive state. This can occur for certain types of temporary interruptions (such as an incoming phone call or SMS message) or when the user quits the application and it begins the transition to the background state.
        // Use this method to pause ongoing tasks, disable timers, and invalidate graphics rendering callbacks. Games should use this method to pause the game.
    }
 
    func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_ application: UIApplication) {
        // Use this method to release shared resources, save user data, invalidate timers, and store enough application state information to restore your application to its current state in case it is terminated later.
        // If your application supports background execution, this method is called instead of applicationWillTerminate: when the user quits.
    }
 
    func applicationWillEnterForeground(_ application: UIApplication) {
        // Called as part of the transition from the background to the active state; here you can undo many of the changes made on entering the background.
    }
 
    func applicationDidBecomeActive(_ application: UIApplication) {
        // Restart any tasks that were paused (or not yet started) while the application was inactive. If the application was previously in the background, optionally refresh the user interface.
    }
 
    func applicationWillTerminate(_ application: UIApplication) {
        // Called when the application is about to terminate. Save data if appropriate. See also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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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도 생성했고, 화면에 Label출력까지 완료했다.

필자는 IOS개발이 처음이다.

앞으로 xCode개발의 구조를 알아보고, 기본적인 기능들과 Swift문법 그리고 어느정도 연습이되면 여러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해볼 계획이다.

필자의 글을 보면서 같이 한단계씩 성장해나가 훌륭한 IOS개발자로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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