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교육

국민내일배움카드 혜택과 신청방법 그리고 달라진 점

by 마이자몽 🌻♚ 2020. 6. 26.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기존 실업자와 재직자를 분리하여 발급하던 내일배움카드의 통합으로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모든 국민(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 등 일부 제외)에게 5년 300~500만 원의 교육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카드입니다. 

 

 

이전과 달라진 점

- 실업자와 재직자의 분리를 통합하여 하나의 카드로
- 5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 200~300만 원에서 상향된 300~500만 원가량 지원이 증폭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실업과 재직 간 변화가 빈번해지고 고용형태가 다양화되어 이원화된 내일배움카드 제도로는 적합한 지원에 한계가 생기고 있었습니다. 예) 아르바이트생들의 더 좋은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는 실업자 대상 장기 훈련과정이 적합하지만, 재직자로 분류가 될 경우 수강이 허용되지 않았음

 

 

또한 카드의 사용 내용에 대한 정보를 https://www.hrd.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일정 소득 매출 이상의 특고 자영자, 일정 임금 이상 대규모 기업 종사자,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은 제외라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혜택

300~500만 원의 교육훈련비를 지원해줍니다. 300만 원 우선 지원 후 상담 결과 및 소득수준, 고용형태 등에 따라 최대 200만 원 추가 지급을 해줍니다.

훈련 관정은 단기과정은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장기 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통 교육을 받을 학원을 먼저 알아보고 학원 상담 후에 학원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부터 수강 방법까지 알려주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2017년도에 기본 내일배움카드의 혜택을 받아 교육을 이수했을 때 과정은 아래처럼 진행했습니다.

학원 알아보기 -> 학원 상담 ->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 상담 및 교육 신청 -> 내일배움카드 발금 -> 교육 수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ttps://www.hrd.go.kr/ 홈페이지 로그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로그인하게 되면 위와 같이 카드 발급 안내를 도와줍니다.

 

저도 지금 직업훈련 교육을 의해 학원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학원 선택 후 국민내일배움카드발급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300~500만 원 지원을 해준다지만 한정된 금액이므로 신중한 학원 선택을 하려고 합니다.

이상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