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개발 정보

[후기] 비전공자 개발자 취업 이야기 - 비전공자가 공부해야하는 방법

by 마이자몽 🌻♚ 2021. 6. 1.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5~6천만원대의 신입 초봉과 개발자 모시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제가 취업하고 나서 대우도 좋아지고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신입사원에게 5~6천만원 대의 연봉을 주는 회사는 손에 꼽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기본 연봉 base가 올라 적어도 4천만원대의 신입 연봉을 주는 회사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발과 무관한 전공을 졸업하여 비전공자 출신 개발자인 저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고민이 많은 대학생... 꿈이 생기다.

 저는 진로에 대헤서 고민이 많은 대학생이었습니다. 선택한 전공과는 맞지 않는 것 같고... 나중에 뭘해먹고 살까... 이것 저것 많이 경험해보다가... 프로그래밍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갖고 학교에서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Java를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재밌네.." 정도로만 생각했지만... 어느 순간...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가 진지하게 무엇에 빠져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집중하는 저의 모습을 처음 봤습니다. 저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저도 모르게 갖게 되었습니다.

 

전공자들과 어떻게 경쟁할까?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 비전공자인 저는 전공자분들과 경쟁을 해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고... 무언가 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거라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그래서 전공 과목을 졸업 요건에 맞춰 최소로 듣고 국비지원교육을 통해 개발을 배웠습니다.

 

비전공자 취업하다... 하지만....

국비지원교육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고.... 드디어.... 중소기업이지만... 꿈에 그리던 판교에 있는 회사에 취업을 성공했습니다. 운이 좋았던게... 처음 지원한 공채에 합격해버렸고... 회사를 선택하는 저의 1순위 기준인 "판교에 있는 회사"에 취업했습니다.

그리고 1년 6개월간 회사를 다니면서... 저는 잘못된 길을 걷고 있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잘못된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과감히 퇴사

1년 6개월간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사회생활은 배웠지만... 개발자로서는 성장을 하나도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내가 무슨 일을 하게될지 정확히 모르는 직무에 지원한 것
  • 회사를 잘못 선택한 것
  • 프로그래밍만 해봤고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학문적인 내용은 잘 모르고 취업한 것
  • 나의 먼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것

저도 그랬고 비전공자들이 흔히 잘못된 길을 걷게되는 방법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일하다가는 나의 커리어가 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과감히 퇴사하고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공채 다시 준비하다.

1년 6개월정도 일해보니... 개발자에게 어떤 능력과 지식이 필요한지 알게되었고... 저에게 부족한 부분어 어떤건지 확실하게 느껴졌습니다. 독한 마음을 품고 신입으로 다시 공채를 지원했습니다. 경력으로 지원하지 않은 이유는...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아 저 스스로가 경력자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년의 준비와 합격

퇴사 후... 정말 많은 회사에 지원을 했고 여러 전형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힘든 도전 끝에 공채에 합격했습니다. 합격하기 까지 1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시 준비해보니 제가 하고 싶은 일과 저에게 맞는 회사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알게 되었고 비전공자가 신입 개발자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생활 1년 6개월 + 공채 재도전 1년 총 2년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취업을 위한 노하우를 많이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로 개발자 취업하는 노하우 - 제가 쓴 전자책 홍보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전자책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노력끝에 제가 터득한 노하우를 저만 알고 있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개발자가 되고 싶은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한 번 해보고 싶은 목표가 하나 있습니다. 지금은 강연까지는 못하더라도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열심히 꿈을 위해 도전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저의 노하우를 전자책을 통해 담았습니다.

 

이런 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 실력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 비전공자
  • 국비지원학원을 통해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 분
  • 개발자가 되고 싶지만...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감이 안오시는 분
  • 개발자 공채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
  • 개발자에 호기심이 있으신 분

 

저의 전자책은 비전공자로서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한 준비, 회사를 선택하는 방법, 공부해야하는 방향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달드립니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법이나 이론적인 내용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전문가 분들이 보기에는 내용이 많이 부족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에게 개발자가 되고 싶은 꿈이 있는 분께라면... 올바른 방향으로 공부하고 회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저의 전자책 "비전공자 개발자 취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 출신 개발자가 알려주는 개발자 취업 노하우 드립니다. | 13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마이자몽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취업∙이직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취업∙이직 제공 등 13000원

kmong.com

 

댓글0